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평창 효석문화제 안내 (feat : BTS촬영지 인더숲IN THE SOOP)

by thisisthe1 2024. 9. 1.

가을 한 철 어느 곳보다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특별한 여행지가 있습니다. 바로 이효석이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서 묘사한 대로 ‘메밀꽃이 산허리에 온통 흐드러진 곳’이자 평창에서도 조금 더 깊은 곳, 바로 봉평입니다. 요맘때 가을이면 소설 속 풍경을 그대로 옮겨놓았는지, 풍경이 소설 속으로 스며들었는지 모를 만큼 하얀 메밀꽃이 장관입니다. 흥정천의 맑은 물에서 헤엄치는 작은 민물고기들마저 흥겹습니다.

 

평창 효석문화제는 1999년부터 가산 이효석의 문학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그의 고향인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에서 시작된 축제입니다. 특히나 평창 효석문화제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작품을 테마로 한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즐기는 서정적인 축제로, 2000년 2회부터 '이효석 문학상'을 제정하는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기 시작했습니다. '평창 효석문화제'는 가산 이효석을 기념하는 문화제로서 문학마당, 전통마당, 자연마당으로 구성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축제를 찾는 모든 이들에게 초가을 여행의 특별한 추억을 완성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 봉평에서 아름다운 메밀꽃밭과 가산 이효석 선생의 문학정신을 느껴보고, 근처의 BTS 촬영지도 함께 둘러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줄거리

작품에 대한 기억이 생생하면 축제가 더욱 즐거워집니다. 어린 시절 읽었던 ’메밀꽃 필 무렵‘의 줄거리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봉평으로 떠나봅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1930년대 강원도 봉평을 배경으로 하는 단편소설입니다. 주인공 허생원은 나이 든 장돌뱅이로, 젊은 시절부터 장터를 돌아다니며 살아왔습니다. 이야기는 허생원과 그의 동료 조선달이 만발판 메밀꽃밭을 걸으며 봉평장을 향해 가는 길에서 시작됩니다. 허생원은 자신의 젊은 시절,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던 날, 한 여인을 만나 하룻밤을 보내고서 다시는 만나지 못해 애틋했던 경험을 조선달에게 들려줍니다. 그러다가 같은 장돌뱅이 젊은이인 동이를 만납니다. 허생원은 동이 어머니의 고향이 봉평이라는 말에 놀라 개울을 건너다가 물에 빠지고, 동이는 허 생원을 업고 개울을 건넙니다. 나귀와 함께 길을 걸으면서 허 생원은 동이가 자신과 같은 왼손잡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립니다. 허생원은 동이를 통해 자신의 젊은 날을 다시 보는 듯한 감정을 경험하고, 동이가 자신의 아들일 것이라는 복잡한 감정 속에서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봅니다.

 

평창 효석문화제 프로그램 안내

평창 효석문화제 기간에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을 테마로 한 ’메밀꽃 필 무렵 마당극‘, ’ 메밀꽃 필 무렵 영화상영‘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가산추모 공간인 1구역에서는 이효석 문학 연구 포럼이 개최되고, 이효석 백일장과 사생대회가 열립니다. 나귀승마 공간인 2구역에서는 당나귀 타기 체험과 당나귀 먹이 주기 체험이 열립니다. 메인 구역인 3구역은 메밀힐링공간으로 이곳에서 다양한 체험거리와 놀거리, 볼거리가 펼쳐집니다. 이곳에 종합안내소가 위치해 있으며 평창펜션 안내 및 홍보 부스가 있습니다. 송일봉 여행작가와 함께 장돌뱅이 길 걷기 프로그램을 즐기고, 메밀꽃 가득한 자리에서 고퀄리티의 아티스트 버스킹을 즐겨봅니다. 메밀꽃 필 무렵의 스토리를 대형 조형물로 만나고, 허생원과 당나귀 퍼포먼스를 통해 메밀꽃 필 무렵의 소설 속 이미지를 현실에서 만나봅니다. 한쪽에선 1인 마임 미술 벌룬쇼, 저글링 쇼가 열리고, 다른 한쪽에서는 무이예술관 작가들의 미술체험이 펼쳐집니다. 메밀꽃 칵테일바에서는 강원도 평창에서 생산되는 메밀막걸리, 메밀소주를 기반으로 퀄리티 높은 칵테일을 맛볼 수 있습니다.

 

4구역인 흥정놀이 공간에서는 축제장에서 흥정천을 따라 당나귀 마차를 타볼 수 있고, 흥정천 다리와 문학관 사이를 운행하는 소달구지를 타볼 수 있습니다. 흥정갯가 캠프닉이 열리는 동안 시원한 물놀이를 즐기면서, 흥정 갯가 책방을 기웃거리고, 봉평달빛 맥주 축제의 시원한 맛을 느껴봅니다. 낮에는 흥전천의 갯가도로를 따라 깡통 열차를 타는 체험을 해보고, 흥정천에 어둠이 내려앉으면 아름다운 야경을 보면서 소원등을 띄웁니다. 5구역인 로컬마켓 공간에서는 평창을 대표하는 청년마켓이 열려 젊은이들의 푸드트럭에서 맛있는 음식을 맛보고, 주민들의 포장마차에서 봉평 산지에서 생산된 재료로 참신한 음식들을 맛봅니다. 싱싱한 지역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는 직거래 장터도 열립니다. 평창군에서 재배되는 버섯과 산채, 대관령 한우 등을 구경하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6구역인 문화공감 공간에서는 메밀꽃 필 무렵을 소재로 한 마당극과 연극제가 열립니다. 청년 가요제, 셀럽들의 책 읽기, 숲 속 책방, 문학여행 프로그램들이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어, 문학여행지 봉평의 저력을 느끼게 합니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을 주는 알록달록 책버스가 마련되어 문학에 대한 관심을 불어넣습니다.

 

 

평창 효석문화제 & KTX 원데이 투어 IN THE SOOP

2024년 평창 효석문화제에서는 BTS촬영지를 함께 둘러보는 KTX투어 상품을 연계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메밀꽃포토존 입장료가 포함되어 있어 평창의 대표 축제 ´효석문화제´에서 만나는 메밀꽃의 향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더숲 BTS 편 평창 촬영지를 둘러보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8월 31일부터 9월 12일까지 단 10일만 운영하는 특별한 여행 코스입니다. 연인 그리고 사랑의 약속을 뜻하는 메밀꽃이 눈 내리듯 피어오른 평창 효석문화제와 K-POP의 대표 아티스트 BTS 촬영지까지 둘러볼 수 있으니, KTX를 타고 편하게 원데이 투어를 다녀오세요.

 

- 출발일 : 2024.8.31. ~ 9.12. (매주 월,목,금,토,일)

- 특별가 : 189,000원 - 포함사항 : 중식 제공 (곤드레나물밥), 포토부스는 1인당 1장 촬영 

- 시간표 : 주중, 주말 동일 (서울역 8시 1분 출발 ~ 16시 37분 도착)

[07:40] 서울역 3층 대합실 버거킹 맞은편 IN THE SOOP 배너 앞 집결 : 일정표, 열차표 전달, 현지 가이드 연락처 전달 [08:01] 서울역 출발 (KTX-이음 #805 강릉행)

[09:39] 평창역 도착 및 현지 가이드 미팅

[10:10~11:20] 2024 평창 효석문화제

[11:20] 중식지로 이동

[11:30~12:30] 중식제공 (메뉴 : 곤드레나물밥)

[12:30] 인더숲 BTS 편 평창 촬영지로 이동

[12:40~14:30] 인더숲 BTS편 평창 촬영지 방문

[14:30] 평창역으로 이동

[15:07] 평창역 출발 (KTX-이음 #844 서울행)

[16:37] 서울역 도착 (청량리역 하차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