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치민 시내 여행 통일궁 전쟁 박물관 벤탄 시장

by thisisthe1 2024. 8. 3.

호찌민은 베트남의 경제와 문화 수도를 이끄는 아름다운 도시이자 아침부터 저녁까지 즐길 거리가 가득한 매력적인 도시입니다. 프랑스식으로 지은 아름다운 건물 사이를 누비며 활기가 넘치는 호찌민 시내를 신나게 여행해 봅니다.

베트남 현대사의 상징 통일궁

통일궁은 독립궁이라고도 불리며 호치민시 도심의 중요한 역사적 랜드마크로, 베트남의 격동의 20세기 역사를 반영합니다. 이 건물은 프랑스 식민 지배 시대인 1868년에 지어져 1954년까지 프랑스 총독 대사의 관저로 사용되다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한 이후 독립궁이라는 이름으로 불렸고, 제네바 협정이 체결된 후 베트남이 분단되자 1956년부터 남베트남 정권의 대통령 관저 및 집무실로 쓰였습니다. 1975년 사이공이 함락되고 베트남이 통일되면서 이곳에서 남북통일이 선언된 이후 통일궁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당시에 이곳의 철문을 밀고 들어오던 탱크가 정문 옆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궁전의 건축은 모더니스트와 전통적인 스타일이 혼합되어 있으며, 눈길을 끄는 외관과 광활한 부지는 이전 남베트남 정부의 웅장함을 엿볼 수 있게 해 줍니다. 건물의 무성한 정원과 반사되는 풀은 고요한 배경을 제공하여 역사적 중요성과 대조를 이룹니다. 오늘날 방문객은 1층과 2층에서 화려하게 치장된 대회의장, 연회장, 대통령 집무실을 볼 수 있고, 2층과 3층에서 침실, 서재, 영화관을 볼 수 있습니다. 4층의 헬기장에서는 전쟁 당시에 옥상에 떨어진 폭탄 자국이 남아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견고하게 지어진 지하벙커로 내려가면 당시의 상황실과 통신실 등을 보존해 두었습니다. 이곳을 방문하면 역사적, 건축적 요소를 둘러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 역사의 중요한 순간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도 가능해 매력적이고 교육적인 방문지가 됩니다.

 

베트남 전쟁을 살펴보는 전쟁 잔재 박물관

호치민시에 있는 전쟁 잔재 박물관은 베트남 전쟁에 대한 통렬하고 포괄적인 탐구를 제공하며, 방문객에게 베트남인의 관점에서 갈등에 대한 깊은 인상을 제공합니다. 이 건물은 베트남 전쟁을 치르는 동안 미국 정보부 건물로 쓰던 건물로, 1975년 베트남이 통일된 이후 전쟁 박물관으로 변모했습니다. 1995년에 베트남과 미국이 수교를 하기 전까지 이 박물관은 ‘미국 전쟁 범죄 박물관’이라고 불렸습니다. 처음 개관을 했을 때는 한국군과 관련된 자료도 많이 전시되어 있었으나, 1992년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한 이후 한국군과 관련된 자료는 대부분 제거되었고, 지금은 5만 명의 한국군이 참전했다는 기록 등 일부 자료만 전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박물관의 이름은 바뀌었으나 여전히 베트남의 시각으로 본 전쟁에 대한 기록이 생생하게 남아 있습니다. 박물관 외부에는 베트남 전쟁에서 실제로 사용했던 탱크와 전투기, 미사일 같은 병기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전시로는 전쟁 사진작가가 전쟁의 혹독한 현실을 포착한 강력한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레퀴엠" 사진 컬렉션과 미국군이 사용한 화학 제초제의 장기적인 환경 및 건강 영향을 기록한 "에이전트 오렌지" 전시가 있습니다. 로버트 파커를 비롯한 당시의 종군기자들이 찍은 전쟁의 모습, 고엽제 피해자들, 무참히 파괴된 시골 마을, 무고한 주민들의 죽음을 담은 사진들이 전쟁의 끔찍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박물관의 광범위한 사진 전시는 폭격, 화학전, 갈등으로 인한 엄청난 인간의 고통의 참혹한 장면을 묘사합니다. 박물관에는 또한 다양한 개인적인 이야기와 증언이 보관되어 있어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투쟁과 회복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박물관의 전시는 전쟁의 잔혹한 영향을 기록하고 화해와 이해를 증진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호찌민의 활력소 벤탄 시장

호찌민시 중심부에 있는 번화한 랜드마크인 벤탄 시장은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원래 1914년에 설립된 이 시장은 작은 무역소에서 도시에서 가장 상징적이고 활기찬 시장 중 하나로 발전했습니다. 시계탑과 큰 중앙 돔이 특징인 이 시장의 독특한 프랑스 식민지 시대 건축물은 매력과 역사적 중요성을 더합니다. 약 13,000제곱미터에 달하는 면적을 차지하는 벤탄 시장은 1,500개가 넘는 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선한 농산물, 직물, 수공예품, 기념품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합니다. 로터리에 면한 남문으로 들어가면 의류, 가죽제품 가게가 이어지고, 중앙 통로 근처에는 신발과 가방, 화장품과 수공예품 가게들이 있습니다. 북쪽 출입구 쪽에는 조미료, 커피, 차를 파는 상점들과 식당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상점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고 통로가 좁아서 지나다니기가 쉽지 않지만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벤탄 시장 실내에 있는 가게 들은 저녁 6시면 문을 닫기 시작하고, 저녁 7시가 되면 건물 밖에 거대한 천막을 치고 야시장이 들어섭니다. 야시장에서는 주로 의류와 기념품을 판매합니다. 저렴하고 맛있는 베트남 음식을 사 먹을 수도 있습니다. 1구에 전략적으로 위치한 이 시장은 지역 주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중심지입니다. 이 시장은 지역 경제와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통적인 베트남 상업과 길거리 음식이 번창하는 활기찬 모임 장소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