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영동포도축제에서 포도밟기, 포도따기, 추풍령가요제 공연보기

by thisisthe1 2024. 8. 29.

영동에 들어서면 달콤한 포도 향기가 반겨줍니다. 영동 하면 포도, 포도 하면 영동일 정도로 포도가 유명한 고장입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포도 산지인 영동에서 열리는 영동포도축제에 향긋하고 달콤한 포도를 맛보러 가봅니다.

 

영동포도축제가 뭐야?

영동포도축제는 매년 8월 말에서 9월 초, 충청북도 영동군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대표 포도 축제입니다. 2023년의 영동포도축제는 2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오면서 21억 원의 농산물 판매수익을 올렸고,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 어김없이 찾아온 ‘2024 영동포도축제’는 8월 29일 목요일부터 9월 1일 일요일까지 4일 동안 영동 레인보우 힐링 관광지 일대에서 열립니다. 영동을 대표하는 포도 농가들이 다양한 포도의 품종을 전시하고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우수한 영동포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농특산물과 과일을 함께 맛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향긋한 여름 축제를 즐기고 싶다면 영동포도축제에 방문해 보세요. 품질 좋고 달콤한 포도를 실컷 먹으며 다양한 포도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주말을 맞아 보랏빛으로 물든 포도마을로 향긋한 여행을 떠나보시길 바랍니다.

 

 

향긋한 포도를 맛보며 포도체험

영동포도축제에서는 포도를 맛볼 뿐만 아니라, 포도를 직접 따는 체험 콘텐츠부터 포도즙, 와인 등의 제품을 만들어보는 등 다양한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포도밟기 체험과 포도 따기 체험이 있습니다. 전문 DJ와 댄서와 함께 힐링광장 특설무대에서 신나는 음악에 맞춰 포도를 밟을 수 있는 ‘포도밟기’는 영동포도축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흘러나오는 음악과 함께 춤을 추며 맨발로 포도를 밟다 보면 일상에서 쌓인 스트레스와 더위가 싹 날아갑니다. 절로 웃음이 흘러나오는 포도 밟기 체험입니다. 혹시 포도 밟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 포도 물이 들어도 괜찮은 옷을 입고 가시길 바랍니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신나게 포도밟기를 할 수 있도록 버려도 좋은 옷을 입히고, 여벌의 옷을 가져가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포도 따기 체험은 인근의 포도 체험장에서 진행합니다. 체험비 1만 원을 내면 포도를 2kg을 직접 따서 먹거나 가져갈 수 있습니다. 행사장에는 10여 개 업체의 와이너리가 참여한 와인라운지와 포도를 먹으며 쉴 수 있는 포도라운지가 있어서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농특산물과 와인을 맛볼 수 있습니다. 포도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과 포도 젤리, 포도 잼, 포도 식초 등: 포도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을 맛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영동포도축제의 볼거리와 공연

영동포도축제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영동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포도 품종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영동 포도의 아름다움과 역사를 담은 사진들이 전시되고, 포도를 이용한 독특하고 아름다운 조형물들이 축제 현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첫째 날 목요일 저녁 개막식에서는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 성공개최 기원 콘서트가 열립니다. 공훈, 민수현, 김중연, 박민수의 불타는 트롯맨 공연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날 저녁에는 21학번과 디에이드의 수재민 위로 콘서트가 열리고, 셋째 날에는 영동포도축제의 하이라이트 공연인 추풍령가요제에 이은미, 진욱, 요요미, 탑현, 추혁진이 참여합니다. 넷째 날에는 진해성의 마무리 공연이 열립니다. 목요일 저녁에는 개막식과 함께 근사한 불꽃놀이를 볼 수 있고, 일요일 오후 2시에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어린이 뮤지컬 신비아파트’가 메인 무대에서 펼쳐집니다.

 

영동 포도는 왜 맛이 좋을까?

전국 최대의 재배 면적을 가진 영동군은 연간 생산량이 41,000톤이 넘는 ‘포도의 고장’으로, 우수한 품질의 포도를 생산하는 전국 제1의 포도 주산지입니다. 영동 포도가 특별히 맛있는 이유는 바로 자연이 만들어낸 최고의 조건 덕분입니다. 영동 포도는 추풍령 산자락에서 자라는데, 낮에는 강렬한 햇볕을 받아 포도가 충분히 익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반면, 밤에는 서늘한 기온으로 포도가 과도하게 익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렇게 밤낮의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은 지리적 특성 때문에 영동 포도는 당도가 높고 특유의 맛과 향이 풍부합니다. 게다가 영동은 배수가 잘 되는 사질 토양으로 이루어져 포도 뿌리가 숨 쉬고 영양분을 흡수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영동의 오염되지 않은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청정한 환경은 포도의 품질을 높이고, 농약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환경에서 영동 지역 농업인들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포도 재배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최적의 재배 환경과 숙련된 기술력은 영동 포도의 품질을 더욱 끌어올리는 데 기여합니다. 영동에서는 캠벨얼리, 거봉, 샤인머스캣, 델라웨어 등 다양한 포도 품종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품종 다양성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맛과 향을 제공하고, 영동 포도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이러한 자연환경과 농업인들의 노력이 만들어낸 영동 포도는 뛰어난 맛과 향으로 전국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영동 포도 축제에 방문해서 싱싱하고 달콤한 영동 포도를 꼭 맛보시길 바랍니다.

 

 

일정 : 2024년 8월 29일 (목)~ 9월 1일 (일)

장소 : 영동레인보우힐링관광지

주소 : 충북 영동군 영동읍 매천리 165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제1주차장